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 후기

항해 1주차 미니 프로젝트 '소소미' 후기

by 미노킴 2022. 11. 17.

API 설계와 HTTP 통신

RESTful API 와 HTTP 상태 코드들에 대해 처음으로 제대로 살펴본 것 같다. 다음에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이번에 받았던 피드백들을 바탕으로 더 깔끔하게 API들을 설계해보자. 그리고 지금은 개발 지식이 부족해서 기능들을 분리할 때 어설픈 부분이 많았는데, 다음 프로젝트 전에 Spring을 최대한 많이 익혀서 설계 단계에서 더 자세히 설계하고 들어갈 수 있도록 해보자. 

 

결국 중요한 건 내 설계와 코드가 얼마나 직관적이고 깔끔한가 이다. 무슨 일을 하든 늘 그걸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진행하자. 결국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고 유지 보수를 쉽게 하기 위해선 저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트러블 슈팅

여러 매니저분들에게 질문을 하면서 매니저분들이 어떤 방식으로 트러블 슈팅을 하는지 엿볼 수 있었다. 아래는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트러블 슈팅과 관련해 배운 점들이다.

 

1. 에러 로그가 나오면 로그를 해석한다

당연한 소리처럼 느껴지지만, 생각보다 지키지 않았던 부분이다. 보통 에러 로그가 나오면 읽고 해석하기 보다는 바로 복사해서 구글링만 했었다. 에러 로그에는 생각보다 정보가 많다. 구글링하는 것 또한 좋은 문제 해결 방식이지만, 아마 앞으로 구글링으로 나오지 않는 에러들도 많이 마주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럴 때는 결국 에러 로그를 통해 직접 원인을 찾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에러 로그에 최대한 친해져보자.

 

2. 개발자 도구를 활용하여 원인을 찾는다

f12를 눌렀을 때 나오는 개발자 도구에선 정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아직은 전반적인 개발 지식이 부족해서 개발자 도구를 잘 활용하지 못하지만, 꾸준히 기초 지식을 쌓아서 개발자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깃허브

결국 이번 프로젝트 시작부터 끝까지 깃허브가 계속 발목을 잡았다. git add . 을 해도 git status에 아무것도 올라가지 않았는데, 그걸 끝까지 해결하지 못했다.

 

적어도 원하는 깃허브 주소에 자료를 올리는 것과 다른 깃허브 자료를 받아오는 것 정도는 제대로 익혀두자. 깃과 관련된 내용은 카테고리 하나 파서 거기에 자료 계속 정리해두자.

 

잘한 점

전반적으로 뭐가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잘 매겼던 것 같다. 특히 RESTful API 설계를 깊게 파고 공부한 건 정말 잘한 것 같다. 결국 내가 주무기로 삼고 공부할 건 Spring이기에 Spirng에서도 통용되는 내용들에 시간을 최대한 많이 투자하는 것이 중요했었다. 나한테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주어진 상황속에서 그 필요한 것들을 챙겨가는 능력이 점차 발전하고 있는 게 느껴진다. 정말 뿌-듯.